Startup Alliance
우리가 하는 일사람들회원사투명경영

CAPSA

EN

Startup Alliance

우리가 하는 일사람들회원사투명경영
CAPSAEN

2026년 01월 23일 금요일

[실리콘밸리 한 달 노트 #4] 82 Office 방문기


 

UKF의 주최사이자 한국과 미국에서 활동하는 VC인 Sazze Partners, 그리고 부동산 개발 스타트업 Build Block이 손잡고 내놓은 ‘82 Office’에 다녀왔다. 위치는 SFO 공항에서 7.6마일 남쪽이며, 주소는 20 Park Rd, Burlingame, CA 94010이다.
벌링게임 치고는 최남단, 그러니까 San Mateo시의 북단과 맞닿아 있는 ‘도심 특정 지구’ 내에 있다. 고속도로에서도 가깝고 증축도 가능한 유망 물건인데, 두 회사가 함께 매입했다니 축하도 X2.

 

 

빌드블록은 Bay Area에 진출한 국내 기관들의 사옥 또는 임차 공간 조성을 거의 독점적으로 수행하는 유망 스타트업이다. 나도 과거 미국에서 사업할 때 상업용 부동산 영역에 있었기 때문에 선배 세대 중 여유 있는 그룹이 부동산을 매입해서 세를 주는 사례는 많이 봤지만, 빌드블록처럼 브로커리지, 공사, 인테리어, 운영까지 통합해 진출한 한인 팀은 거의 보지 못했다. 대단한 친구들 같다. 스타트업들이 소규모 사무실을 임차할 때 도움이 되는 브로커리지 전문 스타트업에 대해서는 따로 한 번 글 쓰겠다.

아, 그리고 스얼이 운영하는 https://capsa.kr/hiring-now 에 빌드블록 채용 공고가 올라와 있다. (1/23 현재 기준)

 

 

이제 본격적으로 ‘82 Office’ 이야기를 해보겠다. 우선 지하에 주차장이 있어서 편리했다. 경내에 진입해 리셉션 공간에 들어가 보니 화강암 석재로 인테리어를 예쁘게 꾸몄고, 2층에는 숙소도 있던데 현재는 빌드블록 직원들이 사용하고 있었다.

1층에도 샤워실이 있어서 물어보니, 김광록 Sazze 공동대표님의 말씀으로는 SFO 공항 도착 시간이 너무 이르다 보니 호텔 체크인을 못 하고 바로 오전 미팅을 가는 사람들에게 요긴하게 쓰일 거라고. 정말 그럴지는 모르겠지만, 활용도는 일단 만들어 테스트해 봐야 알 것 같아 고개만 끄덕끄덕했다.

 

 

스타트업들이 와서 일하는 공간은 지금은 완전 야외지만, 앞으로 슬라이딩 도어를 달아 어느 정도 차단도 하면서 낮에는 캘리포니아의 햇살을 만끽하게 할 궁리를 하고 있었다. 현재는 대형 탁자, 폰 부스 두 개, 회의실 두 개가 있다. 이런 야외형 코워킹 스페이스는 처음이라 신기함과 의아함이 교차했지만, 어차피 내가 쓸 것도 아니고 젊은 세대에게는 이런 개방감이 어필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차 요율표 사진을 공유한다.

 

 

이미 많이들 왔고 앞으로도 계속 들어오겠지만, 공공 창업 진흥기관이나 대기업 투자 부서들이 어디에 자리를 잡을지 고민이 많은 것 같다. 현재까지만 보면 Palo Alto에 자리한 ‘IBK 창공’ 공간이 행사하기에 참 좋을 것 같았다. 고층 빌딩에서 내려다보는 뷰가 정말 멋진 위치였다. 중기부 산하 기관들이 모여 있는 Menlo Park의 ‘스타트업벤처센터’ 방문기도 따로 쓰겠지만, 지금은 적당해 보이는데 앞으로는 너무 남쪽이라는 생각이 들 것 같다. KIC-SV는 이제 정말 외진 느낌이다.

샌프란시스코에는 팔로알토에서 옮겨 간 태용의 ‘EO 하우스’와 ‘한화 AI 센터’ 정도가 있고, 현재 한국에서 온 기관들의 북방한계선이 벌링게임인 듯하다. 다만 앞으로는 북쪽으로 더 북상할 것 같은데, 그야말로 느낌적인 느낌이다. 그리고 이런 기관들에는 스타트업용 공간이 없는 건 아니지만 진입 장벽이 높다. 그런 점에서 82 Office처럼 돈을 내면 들어갈 수 있는 민간 공간의 등장은 감사한 일이다.

 


🗒️ 실리콘밸리 한 달 노트 시리즈 | by.기대
한 달 동안의 출장에서 만난 사람과 생각을 ‘관찰 노트’로 기록하고, 메모를 바탕으로 지금 한국에서 통하는 힌트와 질문을 꺼내 봅니다.

 

목록으로